회원가입     로그인    

항렬표

항열(行列)은 본관(本貫)을 같이하는 혈족(血族:一家)사이에 관계(關係)를 분명(分明)히 하기 위해 마련된 표시(表示)이다. 문중(門中)에서 항열(行列)을 짓는 법칙(法則)을 미리 정해두고 자손(子孫)이 태어나면 이름을 지을 때 반드시 항열자(行列字)를 붙이도록 한다.

 

항열 자는 이름 두 자 가운데 위 또는 아래에 붙이는데 이것도 미리 정해둔 위치(位置)에 붙여야 한다. 항열에 따라 이름을 지으면 후손이 많은 가문(家門)에서는 같은 이름이 많이 나오는 단점(短點)이 있기는하지만 항열자를 넣지 않고 이름을 사용할 경우, 일가인지 타성(他姓)인지 분간(分揀)하기 어렵고 세대(世代)를 구분(區分)할 수 없어 거리감(距離感)을 느끼게 되면 법도(法度)가 없는 집안에서 태어난 사람으로 인식(認識)되기 쉽다.

 

우리 주위(周圍)에 성인(成人)이 되어도 자신(自身)의 항열자를 몰라 곤란(困難)을 당하는 경우를 본다. 일찍 고향(故鄕)을 떠나 살면서 항열자를 잊어버렸다가 일가를 만나 종족간(宗族間)의 계촌(系寸)에 혼란(混亂)을 일으켜 욕(辱)되게 하는 사례(事例)를 본다,

 

우리는 항열에 관심을 가지고 가급적이면 이름에 항열자를 넣어, 처음 만나는 일가끼리 친근감(親近感)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함안조씨 항열자는 오행상생(五行相生)으로 수,목,화,토,금(水,木,火,土,金)자가 같은 글자를 선택(選擇)하여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고 있다.

 

 

함안조씨 항렬자(行列字)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植

性◯

◯奎

鏞◯

◯濟()

◯來()

顯◯()

()

◯欽()

◯洙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東◯

◯煥

◯培

鍾◯

漢◯

◯根

炯◯

◯均

鎬◯

◯洵

45

46

47

48

49

50

51

     

秉◯

◯炫

基◯

◯錫

泳◯

◯秀

炳◯